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잡상 노트] 모든 성공은 운이다.



"인생의 성공은 운이다."
故 신해철의 강의를 듣다가 고개가 끄덕여졌다.
내 평소 생각과 결이 같았기 때문에.

성공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 가지만 생각해 본다.
성공하려면 우선 노력해야 한다.
노력은 힘들고 괴롭기 때문에 의지가 있어야 할 수 있다.
그러면 의지(will)는 어디서 오는가?

보통 의지력을 높이기 위해서,
속으로 원하는 것을 여러 번 되뇌거나,
글귀를 적어 잘 보이는 곳에 두거나,
자기계발서를 읽고 동기를 얻거나 해본다.
이건, 환경이나 습관을 바꾸는 일이다.

그러면 환경이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굳센 의지력이다.
할 일을 잊지 않고 추구하게 만드는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이나
습관을 교정하는 것은 귀찮고 고된 일이므로
의지가 강해야 꾸준히 해낼 수 있다.

그러니 '의지를 강하게 한다'는 건 순환논법에 가까운 허망한 말이다.
결국 의지력 자체는 자신이 노력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사람마다 지닌 의지력은 천차만별이다.
이는 의지의 크기를 정하는 요인이 있다는 말이다.
인간의 다른 모든 능력을 고려하였을 때, 그것들은
1)유전과 2)환경일 가능성이 높다.
즉, 의지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며, 성장하는 중에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화되는 것이다.
유전과 환경은 모두 사람이 원하는대로 골라담을 수 없는 것들이다. 그냥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의지력은 운으로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에 필요한 노력을 행하는 의지가 운에 의하므로, 성공 역시 운 덕분인 것이다.

. . . . . . . . .

너무 우울한 결론인 것 같지만, 이는 오히려 교육에 있어 시사점을 준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에게, 요새 말로, 노오력이 부족하다거나 의지 드립을 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점이다.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이다"는 유명의 정의대로, 오히려 학생들에게 절실한 건,
환경과 습관의 변화인 것이다.

상식적으로는 습관을 바꾸는 일이야 말로 의지의 영역인 것 같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습관을 바꾸는 일은 테크닉에 가깝다.
큰 일도 작은 단위로 쪼개어 조금씩 하다 보면 성취할 수 있듯이,
습관 역시 계획을 세워 교정할 수 있다.

계획은 목표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목표는 우리의 희망 사항이나 기대 수준을 말한다. 금연을 예로 들 수 있다. 계획의 과정은 세분화되어야 실천하기 쉽다. 금연 클리닉에서는 패치를 몇 시간 마다 붙이다가 점점 줄여가는 식의 테크닉을 제공한다.

요컨대, 습관은 의지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희망(목표)을 갖고 세분화된 계획(테크닉)을 세워 실천하여 바꾸는 것이다. 즉, 교사는 인간 행동의 변화를 믿고(=희망하고) 지혜로운 계획을 세워 학생을 도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건, 의지가 아니라, 희망지혜이다.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고도 한다.
그러므로 학생의 습관을 바꿀 수 있는 교사는 학생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교사도 학생에게는 운인 것이다.

나는 학생에게 행운을 주는 교사인걸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평가 노하우] 만능 서술형 문항 채점기준표_1

▼채점은 한 장으로 해결! 서술형 평가, 무엇이 문제? 2012년부터인가,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경남에서는 서술형 문항을 학기 점수의 30%까지 반영하도록 했고, 2015년부터는 50%나 반영하게 하여 시험 문제를 내고 채점하는 것이 예전처럼 수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서술형 문항을 채점하다가, 이런 저런 문제 를 마주쳤는데... - 문항별 채점 기준을 정확하게 하려다 보면 너무 길어진다. - 채점하면서 채점 기준을 고쳐야할 상황이 많다. - 엉뚱하거나, 애매한 답안은 간단한 채점 기준으로 매기기 어렵다. - 채점을 하다 보면 스스로 헷갈리거나 일관성을 잃을 때도 있다. - 정답과 큰 차이가 없는데도 채점 기준 상 감점을 해야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있다. - 시험이 끝나기 전에는 어떤 기상천외한 답안이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다. 등등 그 해결책은.... 그렇게 1년을 지내 보니, 각 문항의 채점기준에서 공통점이 보였고, 그것을 총망라하여 " 공통 채점 기준 "을 만들었지요. 이후에는 문제를 출제할 때부터, 이 공통 채점 기준을 염두에 두고 문제를 내고 있고, 채점 기준을 만드는 것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물론, 나름 만능 채점표 를 만드려고 했지만, 100%는 아닙니다. 그래서 3년간 조금씩 고쳐왔고, 올해 2학기 1차고사를 치르고 수정한 채점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지의 열람암호는 teacher ) 2017학년도 2학기 3학년 1차 지필고사(야로중학교) ※저작권 유의 고사원안                   내려받기 서술형답안지            내려받기 이원목적분류표        내려받기 *채점기준표          ...

[연수 이야기] 회복탄력성 연수: HRV(심박변동률) 측정 앱 추천

▼ 지금 내 스트레스 상태는? " 청소년 감정코칭 "이라는 책을 보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저자인 최성애  선생님께서 티처빌원격연수원 에서 회복탄력성 연수 를 하셔서 냉큼 신청했습니다. 게다다, 이번에 교육청에서 지원해줘서 연수비도 공짜^^ 정식 연수명은 "최성애 박사의 행복에너지만들기, 회복탄력성" 8차시 째 듣고 있는데, 학생들 얘기는 거의 없고, 우리의 몸과 마음, 스트레스 조절에 관한 이야기가 계속 나옵니다. 워낙 스트레스를 만들어내기도 하고 각종 이유로 달고 사는 저로서는, 나에게 참 필요한 연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박변동률(HRV: Heart Rate Variability) 에 대한 설명이 나왔는데, 심박변동율이 일정하면 두뇌피질이 촉진되고 정서가 안정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앱을 찾아 보았는데, 역시 있어요~ (공교롭게도 8강 제목이 '스마트한 자기관리'네요^^) 아이폰 앱만 확인했는데, " Stress Guide " 라는 무료 앱입니다. 지시대로 성별, 나이를 입력하고 카메라에 손가락을 대고 측정하면 끝~ ▼ 카메라를 쥐고 검지로 카메라 렌즈를 살짝 덮습니다. 측정 과정에서 5초간 숨을 내쉬고(exhale) 또 5초간 들이쉬는(inhale)는 것을 6번 반복 해야하는데, 이것만으로도 진정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5차시에 나온 QCT(Quick Coherence Technique) 의 방법과 일치하는 점이 신기하네요. 스 트레스 받는 일이 있다면, 측정을 하는 자체만으로도 스트레스 관리 효과가 있을 듯해서 많이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측정 후에는 꽤 자세한 리포트를 제공해주는데다 그것을 PDF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 내가 40살이라닛?? 다시 측정하니 32세로 나왔습니다. ^^;; (휴~) 앞으로 스트레스를 잘 다스릴 줄 아는 좋은 선생님이 되어야겠어요.  ☻...

[신비한 교구사전] 모둠활동 도구상자_Group Activity Tool Box

▼이것이 갖고 싶다!! 상자 크기: 45cm X 29cm X 16cm (11L)   모둠활동 도구상자_Group Activity Tool Box 창의적이고 활발한 모둠활동 을 기획하다 보면, 모둠에서 사용할 색연필, 가위, 풀 등등이 필요하다. 그런데 매번 여기저기서 빌리기도 번거롭고 해서, 영어과에서 사용할 " 모둠학습 활동 도구 상자 "를 마련했다. ▼필요한 건 다 넣었다 (모둠활동 포스트잇은 모 출판사 증정품) ★ 상자 구성과 소요 예산 순번 내용 규격 수량 예상단가 예상금액 1 수납 박스 11L 1 14,100 14,100 2 딱풀 갑(20개입) 1 13,600 13,600 3 가위 10개입 2 6,000 12,000 4 샤프식 색연필(12색) 다스 7 2,500 17,500 5 향기싸인펜(12색) 다스 8 2,100 16,800 6 화이트보드마카(검/적/청) 다스 3 5,100 15,300 7 보드마카지우개(5겹) 갑(10개입) 1 11,800 11,800         합계 101,100원 *묶음으로 사다보니, 필요한 것 보다 더 많이 사게 된 것도 있다. ▽넣고 남은 것들은 가위 상자에 보관했다. ★ Tip: 딱풀을 필요한 만큼 상자에 넣을 때, 받침을 잘라 쓰면 정리하기 쉽다! 수업 준비하기 빠듯할 때는, 이 만능 상자 하나와 흰 종이를 넉넉히 가져가서 즉흥적으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어휘 수업은 typography나 calligra...